국내주식

이번주 관심종목 선정!! - 10월장 마감, 수익 안난 흑우 없제?

댄빌저리안 2021. 10. 31. 22:31

10월 장이 마감되었다. 다음주부터는(당장 내일) 11월장이 시작된다. 10월장은 많이 어려웠다는 평이 나오고 있는 만큼 수익으로 마감을 한것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시장격언에는 늘 잘되고 있을때 조심하라는 말이 있다. 10번 수익을 내더라도 1번 크게 손실을 보면 실제로 매매가 꼬이는 시작길이 열리기 때문이다. 그 이유에는 금액적 타격도 있을 수 있지만 멘탈이 무너지는것이 더 크다. 수익을 짜잘하게 내다가 크게 물리거나 손실이 생기면 또 다시 어떻게 이 손실을 만회하지부터 시작해서 연속해서 수익이 계속 났는데 손실을 내는것이 싫다는 생각에 물린종목도 오르겠지 하며 계속 떨어지는 종목을 방치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주식은 계속해서 말하지만 심리 또 심리다. 나와 모니터 앞에서 싸우는 사람들의 심리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건 스스로가 욕심을 내려놓고 마음을 비우고 작은 수익에 감사하며 손실에도 멘탈을 잡는것이다.

심리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해본다면 주식에서 심리는 차트에 나타난다. 나는 엄청난 차티스트도 아니지만 기술적분석이 상당히 데이트레이딩 또는 스윙매매에 있어서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차트를 보면 결국 어디서 개미가 털렸는지, 어디서 개미가 올라타고싶은구간인지 짐작해볼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 느끼는 점은 오를때 파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우리는 고점이 어딘지 예상할 수 없다. 그렇기에 장기투자로 계획을 하고 큰 수익을 노리고 들어간것이 아닌 이상 수익권에 들어갔을때는 분할매도가 중요하다. 이미 고점을 크게 찍고 나서 떨어질때 팔게되면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 밖에 없으며 주식이라는것이 떨어질때는 폭포수처럼 떨어지는 경향이 커서 수익금이 급격하게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들은 떨어지는 구간에서 잘 팔지 못한다. 그 이유는 내 눈앞에 이미 큰 수익이 찍혀있었는데 그걸 못먹었다는 아쉬움이 또 다시 내 심리를 위축시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오를때 적당히 수익을 챙겨주면서 분할로 매도하는것이 좋다. 물론 수익금으로 따지면 더 적을 수도 있지만 우리는 하루만 매매하고 하루만 투자할 것이 아니다. 이는 습관처럼 몸에 배어야하는 부분이다. 또한 내가 정한 손절라인에는 그냥 줘야한다. 연속 수익이 계속해서 날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한다. 욕심을 버리는 순간 수익은 고스란히 내것이 된다.

현재 한국장은 개별종목에 의한 시세만 내고 있는 상황이다. 지수 자체가 안정적으로 올라주는 느낌보다는 흔들면서 하루하루 꼬리를 달고 내려오는 종목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느낌이다. 그러나 현재 나스닥과 다우지수를 보면 역사적 신고가를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장이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못오른 느낌은 존재한다. 이에 연말에는 다시금 좋은 분위기를 낼 것으로 기대해보고 있다. 그러나 지수가 안정적으로 딴딴하게 오르는 상황이 아니라면(20일선 위에서 지수가 놀고 있는지) 단기적으로 개별이슈에서 장초반에 먹고 나오거나 종가매매가 가장 유효해보인다.

저저번주 관심종목으로 선정한 종목들이 좋은 시세를 내주면서 충분히 먹을 구간들이 나왔다. 추세를 잘 따라가고 주변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차트를 해석하면 이번주도 먹을 수 있는 구간이 많이 나올것 같다.

이번주 관심종목섹터는 NFT(메타버스,게임), 차세대배터리, 콘텐츠, 싸이월드, 위드코로나, 원전, 개별이슈 이다. 저번주에 한번 쉬어가는 타이밍을 가졌는데 이는 섹터가 계속해서 지속되는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관심종목으로 선정한 섹터는 새롭게 추가된것들이 많은편이며 그동안 관심을 가졌지만 눌림을 이제야 주는 종목들로 선정했다.

1.NFT(메타버스,게임)

페이스북이 상호명을 META로 바꾸면서 메타버스 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고 선언한데에 이어 관련 메타버스 코인들이 폭등했다. 디센트럴랜드, 샌드박스, 플레이댑, 엔진코인 등 한때 NFT코인이라고 알려진 코인들이 다시금 엄청난 시세를 보여주었다. 디센트럴랜드는 하루에 3배의 가격을 가서 시가총액이 5조원 가량이 되었을 정도 꽤 무게가 있는 코인인데도 불구하고 강한 시세를 보여주었다. 이는 사실 '위메이드'라는 게임종목이 메타버스를 선언하며 5일선을 타고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는 점을 보았다면 어느정도 예상가능한 시나리오이기도했다. 이런관점에서 메타버스,NFT 관련주인데도 아직 다른 종목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세가 덜 나온 종목들을 소개한다.

@블루베리NFT, @컴투스,@넵튠, @와이제이엠게임즈,@액션스퀘어

@블루베리 NFT는 말그대로 NFT를 다루는 회사이다. 사실상 완전히 NFT를 하는 회사라고 보기에는 어렵지만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NFT를 도입했고 NFT라는 재료로 거래량을 띄우며 전고점라인을 돌파시도중이기에 관심을 가져볼만하다. @컴투스,넵튠,와이제이엠게임즈 의 경우 메타버스로와 확장이라는 재료가 나왔음에도 위메이드, 게임빌 등의 같은 5일선을 타면서 계속해서 신고가를 쓰고 있는 종목들에 비해 많이 못오른 종목들이다. 거래량은 기존에 비해 많이 나오는점을 보았을때 보유해볼만한 종목들이다. @와이제이엠게임즈@액션스퀘어의 지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둘의 관계성을 주목하며 하나가 1등주가 되어 달리면 다른 놈이 2등주가 되어 뒤따라갈 가능성이 높다.

 

 

 

 

 

 

2. 차세대 배터리

@씨아이에스, @파워넷, @KEC

지금 시장은 테슬라의 지속적인 신고가 갱신에 힘입어 테슬라의 배터리에 대한 관심도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테슬라는 LFP배터리 사용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면서 LFP관련주들이 강한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테슬라가 이번주 금요일 기준으로 신고가를 또 다시 갱신하면서 LFP배터리 관련주들이 다시금 시세를 줄 가능성이 있다. 중국 배터리업체 CATL이 LFP배터리를 주력으로 하는점을 생각해본다면 CATL에게도 지속적인 호재일 가능성이 있고 한국의 @씨아이에스 라는 회사가 CATL에 납품을 하기에 매력도가 높다. 또한 25일 LG에너지솔루션 또한 LFP배터리 개발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힌데에 있어 LFP배터리 관련주들 @파워넷, @KEC를 주목해볼만하다.

 

 

 

 

 

3. 콘텐츠

@제이콘텐트리, @덱스터

이번주 금요일 기준 넷플릭스가 신고가를 가주면서 관련주인 @덱스터, @제이콘텐트리에 관심을 가져볼만하다. 덱스터는 사실상 유일하게 넷플릭스 코리아와 협력중인 회사이다. 현재 신고가이며 거래량을 띠운이후 거래량을 급격히 줄이면서 눌림을 주고 있다. 5일선을 이탈하지 않는선에서 지속 매매대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고점을 찍고나서는 다소 길게 횡보할수도 있기에 지금구간은 조심해서 매매가 필요하다. 오징어게임, 마이네임 다음으로 가장 기대작으로 뽑히는 넷플 코리아 시리즈 '지옥'이 11월 둘째 주에 개봉을 앞두면서 그 기대감으로 '지옥'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제이콘텐트리에 지속해서 거래량이 들어오고있다. 5일선을 타는 선에서 매매해볼만하다.

 

제이콘텐트리, 덱스터 일봉차트

4.싸이월드

@인트로메딕, @NHN벅스, @다날

이미 나온재료이다. 싸이월드의 가치가 3조이상으로 평가되면서 관련주들이 최근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아직 추세를 이탈하지 않으며 계속해서 올라가는 자리를 지켜주고 있기 떄문에 10일선을 이탈하지않는선에서 잡아봐도 좋아보인다. 바로 올라가버린다면 어쩔수 없다. 내려간다면 10일선을 기준으로 잡고 매매해봐도 좋다.

 

 

 

 

 

5.위드코로나

11월 1일부터 거리두기 개편안이 시작되며 이에 따라 당연지사 항공주, 여행주, 카지노주에 수급이 들어올 수 있으나 이미 선반영이라고 해서 막상 올라가지 않을수도 있다. 수급이 들어와준다면 가장 원픽으로 매매해볼 종목은 @노랑풍선이다. 액면분할이후 저점을 잘 다져주고 저점을 높이면서 전고점을 돌파하려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6.원전

@두산중공업, @일진파워, @한전산업

원전주는 지금 3-4주째 지속해서 관심종목으로 보고있다. 이는 결국 에너지난의 해결책으로 원전이 병행되어야하기 때문이다. 다른 선진국들(영국, 프랑스 등)은 이미 원전을 다시금 주에너지원으로 채택하여 다시 재개하였다. 현재 대한민국은 원전에 대한 좋은 기술이 있음에도 정부가 탈원전정책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기에 아직까지도 강하게 원전이 오르는데에는 한계가 보인다. 그러나 정부의 입장이 뒤집힐 가능성이 분명 존재한다고 본다. 에너지효율을 따졌을때 결국 탈원전으로 가기위해선 반드시 태양력,풍력 이전에 원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1조이상의 원전수주에 성공한것이 기사로 가시화되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7.개별이슈

@파세코, @티케이케미칼

날씨가 추워지면서 다시금 난로(온열기)에 대한 관심을 미리 가져볼 필요가 있다. 관련주로는 @파세코를 뽑는다.

11월에 상장을 추진중인 SM상선이 시총 2조 5천억을 평가받을것으로 예상하면서 SM상선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티케이케미칼을 관심종목에 편입해본다. 그동안 바닥을 지속적으로 다지면서 지속적인 횡보를 보여줬기에 한번 상승탄력을 받으면 꽤 상승률이 높을것이라고 보여진다.